Extra Form

이제 2개월된 포메에요.
가정견 분양받았구요.
어제 데리고왔는데 제가 밖에 나가지 않고 잠시 화장실에 볼 일보러 갈때도 엄청 낑낑대요..
문을 열어놓거나 유리문뒤에 보이는 곳에 있어도 똑같이 낑낑대고.. 이거 분리불안인가요?
그렇다면 빨리 훈련시키는게 좋은가해서요..
훈련시기와 훈련방법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단비 #분리불안

님의 소중한 댓글 부탁드립니다. 기준 추천수 이상이 되면 아이콘을 가지게 됩니다.

포메러브에서는 반말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서로 알고 지내는 사이라 할지라도 존칭을 사용해 주세요. 댓글과 대댓글 차이점

Comments '19' 좋은 답변이 있다면 추천을 해주세요. 좋은 답변으로 채택이 되며 답변자에게는 스티커가 지급됩니다.
  • profile
    몽실아빠 2015.03.09 13:16
    분리불안이다 아니다 평가하기는 어렵고요. 평소 생활하시면서 주인에게 과도한 의존이나 집착을 하지 않게 생활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따로 훈련기간이 있는건 아니니 어려서부터 그런 관점에서 대해 주시면 좋습니다. 공부방에 적어 놓은 글 참고해 보세요.
  • profile
    김노래 2015.03.09 13:37

    분리 불안이다 단정하시기엔 아이가 너무 어려요. 집에 온지도 하루밖에 안 됐구요. 2개월이면 그야말로 갓난쟁이나 다름 없어서 다른 것에 욕심 내시기 보다는 낯선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최대한 따뜻한 환경과 애정을 제공해 주시는 게 먼저일 것 같아요. 교육이든 훈련이든 3개월은 돼야 한다고들 많이 얘기 하더라구요. 분리불안에 대해서는 훈련사마다 의견이 갈리는 걸로 알고 있는데 차차 알아보시고, 우선은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반려견과 함께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

  • profile
    몽실아빠 2015.03.09 13:43
    To.김노래

    분리불안을 치료하는 훈련이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어려서부터 분리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생활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이건 학습과 같은 행동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어려서부터 분리불안 증세를 갖게 되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과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 하는 것임으로 반대로 주인과 떨어져 지내는 것에 대한 당연함을 느끼게 해 줘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런 적응의 노력이 2-3개월 정도 커서 해야 하는 훈련과는 다른 차원입니다. 아이가 이미 분리불안을 가지게 되면 사실 고치기 어렵습니다. 그렇게 진행되지 않도록 처음부터(집에오자마자) 노력을 해 주셔야 합니다.

    분리불안을 가지게 만드는 행동 들이 아이가 힘들어할까봐 하루종일 품에서 지내게 하는 것입니다. (절대적으로 잘못하는 생활 중 하나가 함께 자는 것 입니다. ) 당연히 떨어지는 것에 대한 익숙함을 가질 수 없는 생활 패턴이며 곧 분리에 대한 불안증세를 가지게 되죠.

    처음부터 사람과 자기들의 생활공간이 어느정도 나누어져 있고 서로 침범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줄 필요가 있습니다.

  • profile
    폼폼잉 2015.03.09 14:12
    To.몽실아빠
    아.. 아이가 부모견하고 형제 2이 있다가 혼자 떨어져온거라 마냥 예뻐만했더니.. 첫날엔 낑낑거리지않았는데 오늘 그러는것보면 제가 너무 품에 안고있었나보네요.. 이유없이 예뻐하거나 낑낑거릴때 안아주는건 자제해야겠어요. 배변훈련이나 다른 훈련은 좀 지나서 하더라도 이건 꼭 해야겠네요.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테니..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몽실아빠 2015.03.09 14:16
    To.폼폼잉
    네. 애정표현도 상당히 영향을 주는 부분 중 하나 입니다. 칭찬을 받을 일을 했을때 칭찬을 해주고 또 가끔 애정표현을 해주는 정도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늘 이뻐한다는 행동을 보여주고 또 말씀해 주신 아이가 원하는 것이 있을때 그것을 바로 받아주고 하는 것들도 나중에는 아이도 힘들고 견주도 힘들어지는 상황이 될 수도 있습니다.
  • profile
    꿈을이룬맘 2015.03.09 14:54
    To.몽실아빠
    근데 솔직히...이러케 하기힘들지 안나여?!.....나만 그런가?!......하지말라는거 다하네...난...=_=
  • profile
    몽실아빠 2015.03.09 14:55
    To.꿈을이룬맘
    아니요.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나중에 아이가 힘들어지는 상황(주인이 절대 밖에 못나가게 되는 상황....)이 되면 내가 왜 이렇게 키웠을까 땅을 치고 후회 하지만 그때는 교정이 되지 않습니다.
  • profile
    꿈을이룬맘 2015.03.09 14:58
    To.몽실아빠
    그럼 몽실이랑 담비는 분리불안증 이런거 진짜 업어여?!~~울 애들은 있는것두 가꾸 없는것두 가꾸~해서여
  • profile
    몽실아빠 2015.03.09 15:03
    To.꿈을이룬맘
    없게 하려고 제가 노력을 상당히 많이 합니다. 담비가 칭얼거리고 엄청 저한테 와서 무언가를 갈구하는 아이지만 제가 그걸 다 받아주지 않아서 오히려 제가 안고 있고 그러면 오래 견디지 못하는 상황이에요.

    어려서 울타리에서 1시간 이상 빼 달라고 그런적도 많구요.

    지금은 서로 잘때는 자기 영역에서 자는게 편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라 취침하려고 맘을 먹은 시간 이후에는 제가 방문을 열어 놓아도 들어오지 않고 오히려 방해받지 않고 자려고 자기들은 거실에서 잡니다.

    물론 아침에 제가 일어나면 무지 반가워 하구요.

    물론 제가 밖으로 나갈때는 무척 싫어했습니다.(담비 없던시절...) 먹을 것을 꼭 주고 나가는 습관을 들인 후로는 제가 나가는 것도 싫은게 조금 있기도 하지만 간식에 대한 관심이 더 커졌어요.
  • profile
    꿈을이룬맘 2015.03.09 15:08
    To.몽실아빠
    아......노력......노력을 해얄게 한두개가 아니네여....부족함 투성이네여~
  • profile
    김노래 2015.03.09 14:55
    To.몽실아빠
    몽실아빠님의 말씀이 무슨 말씀인지 이해합니다. 그 취지에 대해서는 저도 공감하는 부분이고요. 다만 실제 강아지를 키우다 보면 이론이 생활과 백프로 맞아 떨어지지 않는 부분들이 있지요. 그런 순간엔 견주마다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줄 수 있는 사랑을 강아지의 미래를 위해 조금 유보하느냐, 아니면 지금 이 순간 강아지와 사랑을 충분하게 나누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느냐.

    저 또한 처음 강아지를 데려왔을 때부터 분리불안에 대해 염두에 두었고, 독립심을 길러 주기 위해 아기 때부터 울타리에 넣어 생활하게 했고, 외출했다 돌아오면 바로 반겨주지 않고 텀을 두었고, 강아지가 애정을 요구할 때도 무작정 응해주지 않고 때로는 적당히 무심하게 대했는데요. 책에서 배운 대로, 사람들이 얘기하는 대로 다 해도 저희 강아지는 6개월이 되자 분리불안 증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강아지가 짖으면 제 마음이 더 다급해져 때로는 냉정하게 대한 적도 있지만, 그럴수록 근본적인 회의감이 밀려 왔습니다. 내가 강아지를 데려온 목적은 사랑해주기 위해서인데, 사랑을 주지 않을 거라면 저 아이가 내게 온 이유가 없지 않은가. 지금 줄 수 있는 애정을 주지 않으면서, 사랑을 희생시키면서까지 외로움에 잘 견디는 강아지로 훈육한들 그 강아지가 정말 행복할까.

    2개월 된 강아지는 사람으로 치면 두 살도 안 된 아가죠. 그 나이엔 사람도 홀로 남겨지는 걸 두려워합니다. 게다가 개는 무리 생활을 하던 동물이니 엄마와 형제들과 떨어져 낯선 환경에 왔을 때의 두려움은 이루 말할 수 없겠죠. 주인에게 의존적이 될수록 강아지도 주인도 힘들어진다는 건 의심할 바 없는 사실이겠지만, 강아지의 독립성에 너무 방점을 두어 이제 막 환경이 바뀐 어린 강아지에게 '분리불안일까?' 조급하게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강아지가 분리불안이 되지 않도록 미래를 위해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린 강아지의 두려움은 너무도 당연한 것이라는 이해가 선행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따뜻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해주고, 이 곳이 앞으로 너와 내가 행복하게 살아갈 공간이니 마음 푹 놓고 지내도 좋다는 사인을 보내주는 것이 더 먼저가 아닐까 하는 뜻이지요.

    강아지의 분리불안을 대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견주와 강아지와의 적당한 거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같이 자는 것에 반대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어떤 전문가들은 강아지와 함께 자는 것에 겁 낼 필요가 없다고 말씀하시기도 합니다. 실제로 저는 여러 가지 훈련법들 중 positive reinforcement(긍정 강화 훈련 정도로 번역되는 것 같습니다. 무심하거나 냉정하게 대하지 않아도 좋은 기억을 만들어 스스로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입니다)의 도움을 많이 받았고, 완전히는 아니지만 강아지의 분리불안이 해소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중요한 건 분리불안을 극복하기 위해선 이렇게 해야 한다, 저렇게 해야 한다 훈련법의 종류보다는 강아지와 주인의 신뢰 관계인 것 같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언젠가 꼭 내 곁으로 돌아온다는 신뢰만 있으면 강아지는 불안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신뢰 관계는 처음 주인 곁에 왔을 때부터 강아지와 주인이 어떤 관계를 맺고 얼마나 마음 편하게 지내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벌써부터 겁 먹지 마시고 강아지의 불안감을 이해해주시고 잘 적응할 수 있게 다독여주셨으면 하는 마음인 것입니다.

    몽실아빠님과 제가 서로 다른 훈련법을 말하고 있는 것 같지만, 그보다 중요한 건 강아지에 대한 마음이겠지요. 그리고 궁극적으로 강아지의 행복을 바란다는 점에 있어서는 몽실아빠님이나 저나 별반 다르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뜻을 헤아리셔서 폼폼잉님도 본인의 환경과 가치관에 맞는 본인만의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강아지에 대한 사랑, 강아지와 주인 간의 신뢰 관계만 밑바탕에 깔려 있다면, 어떤 방법도 소화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
  • profile
    몽실아빠 2015.03.09 15:01
    To.김노래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리불안이 생기더라.. 그래서 무용론이 된다는 이야기로 해석 되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물론 견주가 생각하는 우선순위가 다르지만 질문하신 견주분이 분리불안에 대해 궁금해 하시기에 평균적인 강아지의 성향에 대한 대응에 관한 이야기가 논의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분리불안을 염두해 생활하지 않고 그냥 생활해도 괜찮은 아이도 있고 부단히 노력해 줘도 성격상 견주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은 아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노력에 의해 방지가 어느정도 된다는 점은 저는 부정하지 않고 실제로도 서로 다른 정반대의 성격 두녀석이 어느정도 저의 노력에 의해 잘 살아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가 아닌 분리불안을 방지하고 싶거나 혹은 그런 증상이 의심되는 아이의 견주가 조언을 구할때 제가 하는 답변입니다.
  • profile
    김노래 2015.03.09 15:08
    To.몽실아빠
    무용론이라기 보다는 그만큼 강아지의 분리 불안 문제에는 변수가 많다는 뜻으로 말씀드린 겁니다. 평균적인 강아지의 성향이라 말씀하셨지만 그 부분도 이론이나 법칙으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분리불안을 방지하거나 해결하는 데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고, 강아지가 태어난 환경, 가지고 태어난 성격, 견주와의 관계 등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그 많은 변수를 고려하여 자신의 강아지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찾는 것은 견주의 몫이구요. 몽실아빠님께서도 하나의 방법을 제시해주셨으니 저 역시 다른 방법도 있다라 말씀 드린 것으로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네요. 폼폼잉님께서도 이런 저런 방법들 중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실 거구요.
  • profile
    몽실아빠 2015.03.09 15:11
    To.김노래

    네. 틀리다 맞다의 기준은 주장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해석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던 저의 의견과 김노래님의 의견은 거의 정면으로 충돌한다고 보면 맞아 보이구요. 그에 대한 판단은 견주분들 각자의 몫이 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폼폼잉 2015.03.09 14:14
    To.김노래
    그쵸? 이제 이틀이니 제가 행동을 분명히 해서 관찰해봐야겠어요. 좀 두고보다가 안되면 훈련해야겠네요. 많이 고민하고 함께 한 아이인데 스트레스안받고 행복한 강아지로 함께하고싶네요. 축하해주셔서 감사해요!! ^^
  • profile
    김노래 2015.03.09 15:15
    To.폼폼잉

    설레는 만큼 두려우시겠죠. 특히 처음엔 많이 혼란스러우실 거예요. 강아지의 작은 행동 하나에도 조바심내게 될 거구요. 모쪼록 강아지 많이 사랑해주시면서 행복한 반려인이 되시기를 바라요. 참, EBS에서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는 방송을 시작했다고 하네요. 분리 불안 문제도 다룰 예정이라니 궁금하시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거예요. http://home.ebs.co.kr/specialproject/etc/66/htmlMenu

  • profile
    폼폼잉 2015.03.09 16:20
    몽실아빠님, 김노래님 두 분 답변감사합니다. ^^ 아이가 아직 어리고 이제 이틀이라 아이 성향을 좀 지켜봐야겠어요. 행복하게 키우고싶은데 저의 잘못된행동으로 아이가 불행해질까 조급했던것같아요. EBS반려견다큐는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된다"시청했고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도 보고 있습니다 ^^ 초보견주라 배울게많지만 즐겁게 배우려고 합니다! 아이의 선택이 아니고 제 선택으로 부모, 형제와 떨어진아인데 제가 노력해야죠. 제가 데려왔지만 안쓰럽고 그러네요 ㅠ
  • profile
    김노래 2015.03.09 18:13
    To.폼폼잉
    그런 마음 가짐이시라면 아이와 더불어 충분히 행복해질 준비가 되신 것 같아요. 저희 강아지는 애견샵 분양이라 아마 분리 불안이 발현된 데 영향이 있었을 거예요.통상 엄마와 형제들과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란 강아지들이 분리불안이 생길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얘기하거든요. 그런 점에선 가정분양을 받으셨으니 걱정을 덜하셔도 될 테고, 폼폼잉님의 마음 가짐도 좋으시니 조금 릴랙스하셔도 될 거예요. 물론 다른 변수들이 있겠지만, 차차 공부하고 또 이 곳에서 여러 좋은 분들과 의견 나누고 그러시면 되지요. :)
  • profile
    폼폼잉 2015.03.09 23:38
    To.김노래
    감사합니다 ^^ 우리 아기 이름짓게되면 사진하고 함께 소개하겠습니다~ 김노래님도 반려견도 건강하고 행복하길 바랄께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글 작성시 #해시태그를 본문에 꼭 넣어주세요.★ [17] file 몽실아빠 2017.01.03 55331
공지 ☆질문은 묻고답하기 에서만(묻고답하기 이용규칙)☆ 몽실아빠 2014.07.16 32981
공지 ★포메러브 이용에 관한 간단한 규칙★ file 운영자 2012.05.10 86200
4960 포메가 맞을까요? 6개월 넘은 강아지인데 지금 원숭이 시기인지 궁금합니다 파양된 포메라니안를 입양해서 털은 미용 된 상태였어요 원숭이 시기인지 포메라니안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포메라니안 #원숭이시기 [3] file 권이든 2024.02.25 210
4959 대환장 털빠짐🤣🤣 #포메털빠짐 1살된 우리집 포메 봄이 요즘 털빠짐이 대환장파티입니다. 하~~~ 어쩔티비ㅋㅋ 다들 이러신가요? [1] 포메봄이맘 2024.02.21 94
4958 병원에서 눈사이를 클리퍼로 밀어버렸어요.. 2주 전에 털이 눈을 자꾸 가린다고 말씀드렸더니 의사쌤이 눈사이를 클리퍼로 밀어버렸어요 너무 속상했는데ㅜ 오늘 눈꼽 빗질해주다가 그 부분 털이 숭덩 빠졌어... [8] file 김루루 2024.02.05 218
4957 슬개골 1-2 기 포메 누워만 있어요 중성화 한지 열흘 된 7개월 여아예요 중성화 하고 며칠 후부터 기력을 회복해서 사료도 먹고 활발히 뛰어 놀았어요 중간 점검을 하러 병원에 갔을때 슬개골이 괜... [4] file 무농 2024.01.25 240
4956 강아지 털 어디까지 자라나여? 성견 파양견 입양했구요 처음 데려왓을때 완전 빡빡이였어요! 계절도 추워지고 완전히 다 자란 상태가 궁금해서 이렇게 길렀는데 3-4개월? 만에 저렇게 자랐네용 ... [2] file 캔디 2023.12.30 280
4955 포메라니안 사료 어떤게 좋을까요 무난 킹 로얄캐닌 엑스스몰 퍼피 10개월까지 짜리 먹이는데 이건 눈물이 축축하게 나더라구요...다 그런건줄 알았는데 그저 알러지 반응이었다니 ㅠㅠ 로얄캐닌에... [1] 랑이견주 2023.12.26 211
4954 강아지 배 털을 밀어야 하나요? 강아지 털이 처음 만낫을 땐 아주 짧게 깎은 상태였고 지금은 겨울이라서 많이 길었거든요! 그런데 쉬 자국이 배에 남아있어서 배부분만 손질을 해야하는지, 추울... [2] 좋은답변 캔디 2023.12.21 277
4953 3개월 조금 안되는 포메 실내온도 피부각질 등등.. 안녕하세요! 한 10년만에 새끼강아지를 키우게 됐다보니 하나도 기억이 안나고 너무 작고 여려서 별거아닌거에도 불안하고 그러네요 저희 포메를 처음 데려왔을때... [2] file 겨울아아프지마 2023.12.20 348
4952 포메라고 해서 다 추위에 강한건 아닌건가요? 본가 인천에 다녀왔는데 주말에 엄청 추웠잖아요 영하 4도 5도 이러더라구요 낮에도 그나마 제일 온도 높을때 나간건데도... 근데 랑이가 나가자마자 안절부절 못... [3] file 랑이견주 2023.12.19 375
4951 유치 빠질 시기에 앞니가 흔들리는데 피도 조금 보여요 4개월 반 정도 된 시기라 유치가 빠질 시기는 맞는것 같은데... 장난감 갖고 놀다가 갑자기 입술을 평소보다 더 핥는 모션이 보여서 입을 벌리고 살펴보니 앞니 ... [6] file Luminara 2023.12.03 224
4950 포메라니안 원숭이 시기 질문드립니다 랑이가 이제 8개월 지났는데요 중성화도 했구욤 근데 얼굴에 저 원숭이라인이 아직도 안없어져요 사실 원숭이시기때 온다는 어마어마한 털빠짐도 아직 겪어보지 ... [5] file 랑이견주 2023.11.30 359
4949 블랙 포메가 아닌 것 같아요!! (색상 구분 궁금합니다) 4갤된 아이인데, 회색 털과 황토색 털이 올라와요~ 그렇다고 탄은 아닌 것 같은데... 블랙이라고 분양받았는데, 블랙이 아니어도 좋으니 정확한 구분 색상을 알고... [1] file bandal2 2023.11.26 300
4948 6개월 조금지난 포메라니안 유치 발치 언제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6개월 포메라니안 유치 제거 언제 해야할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중성화는 이번달말 예정이며 많은 글들에 중성화 할 때 유치도 함께 발치하셨다고... [2] 콩시루떡시루 2023.11.14 224
4947 순애의 누운 등 털. (하네스 부작용 추정) 복구 방법은 없겠죠? 퇴원하고 산책 가능한 이후로 어느날, 털이 좀 눌렸다 싶었는데 계속 목욕 후에 빗질에도 예전 볼륨감이 안살더라고요 ㅎㅎ 기관지 안좋은 애들은 하네스를 착용... [4] file 예돌 2023.11.12 290
4946 포메라니안 켁켁,거위소리 오랜만이에요 질문할게 있는데 6-7개월부터 얘가 밥을 먹고 난 후나 사람음식냄새가 날때 이상한소리를 내요 요즘 더 심해졌어요 그래서 그런지 토도 많이하는데 ... [2] 설탕언니 2023.11.10 398
4945 속초애견펜션 8일 내일급하게 가려는데 속초에 애견펜션 괜찮은데 추천좀 급하게 원해요 #애견펜션 #속초펜션 #애견펜션 #속초펜션 [3] 도도코코맘 2023.11.07 106
4944 3개월 포메라니안 3개웡 포메강아지 배에 갑자기 갈색반점? 같은게 생겼는데 지워지지도않네요 ㅠㅠ 이거 뭔가요 #3개월포메 [1] file 추추맘 2023.10.28 308
4943 폼피츠인가요 그냥 스피츠인가요 2개월된 강아지인데 몸무게는 체중계 1kg도 안되서 제대로 측정이 안되여 #배움 [2] file 반야 2023.10.27 396
4942 골절 경험 있으신 포메.. 가족분들 계실까요? 저희 강아지가 요척골 골절이 되어 플레이트 제거 수술 당일, 또 다시 재골절이 되어 재수술을 하게되었습니다.. 다리를 평생 못 쓸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그럼에... file help me! 달곰이아빠 2023.10.24 176
4941 크림포메 샴푸추천해주세요 크림포메 샴푸 추천좀해주세요 #해시태그 샴푸추천/ help me! 젤리모찌아빠 2023.10.24 104
4940 식분증 ㅜㅜ 식분증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예요. 아마 증상은 대충 3개월 중반?쯤 시작됐던 것 같아요. 이제 7개월 거의 다 돼가는데 고쳐지질 않아요. 잠깐 나아졌을 때가 둘... [7] 빵사장빵실이 2023.09.22 418
4939 6개월 포메 몸무게가 4.8kg. 인데요... 아직중성화 안한 6개월 포메 몸무게가 4.8 에 육박합니다... 밥은 멍냥보감을 보면서 주고잇는데 총 백그램? 정도 하루애 주는거같은데 그래도 배고파하는데 포메... [6] file 젯맘 2023.09.16 2009
4938 #포메라니안 맞는거죵?? 분양받아 이제 3개월 째입니다 와이프가 자꾸 포메아닌거같다고 놀려서요 ㅡㅡ; 맞는지 알려쥬세요 이쁜내시키 이젠 상관없지만 자꾸 놀려서 ㅎㅎ 혼쯀내줄려규요... [4] file 포이 2023.09.16 511
4937 배변훈련 질문드립니다 - ㄸ은 배변판에 싸는데 ㅇㅈ은 아무데나 싸요 제가 안보고 있을때는 잘 가리는것같기도 한데 (아직 실수 많음) 제가 보고있으면 쉬야는 그냥 바닥 아무데나 하고싶은데다가 막 하네요 ㄸ은 근데 또 배변판위에... [2] 모찌삐 2023.09.15 216
4936 닭뼈를 먹었어요 쓰레기 봉지를 싱크대에 걸어두고 쓰는데.. 신랑이 닭뼈를 그냥 버려뒀었나봐요.. 조용해서 보니 닭뼈를(윙) 몇개 먹은듯 한대 시골이다 보니 지금 문연 동물병원... [2] 유월맘 2023.09.11 179
4935 침대나 이불에 오줌싸는건 어떻게 훈련해야 되나요 ㅠㅠ 랑이가 이제 정말 배변을 잘가리고 있거든요 10번싸면 8번정도는 패드에 싸는거 같습니다 실수할때도 신나서 흥분할때나 하는거 같아요 근데 이불이나 침대에도 ... [4] 랑이견주 2023.09.02 370
4934 우리 강아지 배변훈련 너무 힘들어요 이제 2개월된 수컷 포메인데 패드도 깔아놓고 배변판도 깔아놨는데 그냥 아무데나 막 싸버리네요 제가 보고 있을때는 배변판에 싸면 칭찬해주고 간식보상 해주는... [13] 모찌삐 2023.08.24 298
4933 코 왜이러는 걸까요ㅠㅠ(진료후기:코까짐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산책할때나 돌아다닐때 냄새맡으면서 이런 까짐이 있을 수 있다고 별 일 아닌거 같다고 하셨어요. 휴. 걱정하며 잠들었다가 대상포진이라는 꿈까지 꿨는데ㅎㅎ 너... [6] file 예돌 2023.08.17 340
4932 8개월차 강아지 생리와 배변에 대한 질문입니다. 순애가 생리를 다 한 줄 알았는데 어제오늘 혈흔이 많이 비추는 상황이라 아직 마치지 않은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제 올나잍 모임이 있어서 호텔링을 맡겼는데 다... [6] file 예돌 2023.08.11 365
4931 저희 강아지 뚱뚱한 편인가요??? 저희 강아지 지금 8개월로 접어드는데 현재 몸무게가 대략 3.8~4kg 가 나가거든용... ㅎ 현재 이 몸무게가 적당한건가요??? 포메라니안은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걸... [2] file 김봄 2023.08.10 582
좋은답변 보기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66 Next
/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