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20160409_173634.jpg

 

음...6개월 조금 넘은 조조 꼬맹이에게 언젠간 올것 같았던 그분이 생각보다 빨리 오셨습니다. 왼쪽 뒷다리 슬개골 ㅠㅜ. 온집안 카펫과 조인트캅으로 예방하려 했으나 걱정했던대로 와버렸어요

 

며칠간격으로 한번씩 뒷다리를 들길래 아 탈구가 왔나보다 하다가 오늘 병원에 데려갔더니 힘을줘서 누르면 돌아가는 1기라고 하네요. 선생님이 수술을 한다면 방법이 여러가지란 얘기 하시면서 조조의 경우에는 근막을 끌어다 덮고 나일론으로 대각선으로 묶어주는 방법이 있다고 하셨어요. 하지만 꼭 해야하는건 아니라 하셨구요. 저는 수술해서 더 나빠지는걸 막을수 있으면 중성화때 이왕 마취할때 같이 시키고 싶어요. 

 

(원래 중성화는 9, 10개월쯤 시키려 했으나 조조는 또 잠복고환이라 ㅠㅜ 그냥 7개월쯤에 중성화+슬개골 시킬까 하고있어요. 혹시 남은 유치가 있으면 발치도 하려고 했는데 이는 다 갈은것 같다고 하시네요. )

 

오늘 병원저울로 재보니까 1.8키로 됐던데 몸무게도 더 늘리지 말라네요....하아... 많이 먹여서 뼈대를 키우려는 저의 노력도 여기서 끝... 

 

혹시 1기때 수술하신분이나. 중성화 슬개골 병행하신 분 있으신가요? 수술후 경과가 궁금합니다 

님의 소중한 댓글 부탁드립니다. 기준 추천수 이상이 되면 아이콘을 가지게 됩니다.

포메러브에서는 반말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서로 알고 지내는 사이라 할지라도 존칭을 사용해 주세요. 댓글과 대댓글 차이점

Comments '27' 좋은 답변이 있다면 추천을 해주세요. 좋은 답변으로 채택이 되며 답변자에게는 스티커가 지급됩니다.
  • profile
    토리맘 2016.04.10 00:29 Good 추천

    토리는 지금 9개월이구요. 탈구 3기 진단받았어요. 엑스레이결과 성장판이 열려 있어서 지금 수술함 수술예후가 혹시나 나쁠수도 있기 때문에 1년후로 추천해주셨어요. (병원2군데. 동일결과. 상담내용도 비슷). 다리를 들고 걷는걸 보는 그날 바로 병원갔었는데 벌써 3기라 그래서 정말 당황하고 놀랬는데 진통제 3일 먹고 주사맞고 나서부턴 아직까지 (두달경과)다리 들거나 절지않고 잘지내요. 

     

    저도 상담할 때 전신마취 가능한 안시키고싶어서 중성화와 슬개골  수술, 유치 발취까지 한꺼번에 가능하냐고 물었는데요. 물론 여아라 그렇겠지만^^;; 유치까지는 슬개골수술과 같이 할수있지만 중성화는 강쥐가 회복하고 견디는데 넘 무리가 된다고 하셨었어요. 

    참고가 되셨음좋겠네요. 

  • profile
    몽실아빠 2016.04.09 18:06 추천

    1기에 수술을 하지 않을뿐더러 의사선생님도 수술이 필요치 않은데 굳이 지금 수술을 패키지처럼 하시려는건 굉장히 잘못 판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견이라 다른 의견에 기분 나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남아 중성화 수술과 슬개골 수술의 위험도나 데미지는 많이 차이가 날겁니다. 마취를 했다고 한번에 할 수술도 아니고 그래서는 안됩니다.

    발치와 같은 간단한 시술은 당연히 마취했을때 해주는게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슬개골수술처럼 위험한 수술로 아이에게 위험할 수 도 있는 리스크를 더해 줄 필요 없어보입니다.

    1기에 수술을 한다면 거의 대부분 모든 포메라니안이 다 해야 하는 상황일거에요~

     

    그리고 슬개골탈구는 수술 했다고 평생 유지되는게 아니니 나중에 심해지면 그때 하시고 재발이 안되길 바라는게 최선입니다.

  • profile
    조조대장 2016.04.09 18:17
    To.몽실아빠

    네 의견이 당연히 다를수 있다는것 알고있어요

     

    같이 수술하는것에 대한건 본가 강아지가 오래 다니는 병원에서 조조증상만 가지고 얘기하다가 그런 방법도 있고 더이상 심해지는것에 대한 예방차원이라고  했던거에서 시작한거고. 그병원이나 지금병원이나 그렇게 할수도 있다 라고 하는거였지 그걸 강권하신건 아니에요. 

     

    그래서 혹시 1기정도에 수술한 경우 회복이 어떻게 됐는지. 혹은 중성화때 했던 같은 케이스가 있는지 여쭤보는 거였어요.

     

    슬개골 수술장법이 4~5개 있다는데 위에 수술방법은 어려운 수술이 아니고(조조도 아직 심한케이스도 아니고) 1주일이면 회복할 수 있다고 해서 이런방법으로 수술한 후기가 궁금합니다

  • profile
    몽실아빠 2016.04.09 18:19
    To.조조대장

    네. 제가 볼땐 1기에 수술을 해주는 경우는 극히 이례적이라 사례를 찾기 쉽지 않을거라는 생각이구요. 문제는 슬개골탈구 수술은 완치가 되는 수술이 아니라 예방차원의 수술이 적합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회원분들 많은 의견이 있으면 좋겠네요.

  • profile
    라니 2016.04.09 18:31

    저희라이가 1기입니다. 의사선생님께서 요즘 아이들은 다 1기정도는 가지고있데요.

    수술은 3기정도부터 권한데요. 혹여나 아이가 아파하는경우라도 1기면 약물치료를 하지 수술을 하진 않습니다. 근데 다리를 한번씩 들고 걷는다는말이 신경쓰이는데 다리를한번씩 들고걷는건 1기에선 보기 드문일 인데 다른병원도 함가보시는건 어떨까요?

  • profile
    조조대장 2016.04.09 18:47
    To.라니

    네 저도 다른병원도 가보는게 좋을것 같아요

    증상은 강아지마다 차이가 있다고도 하던데 다리드는 간격이 점점 잦아지는것 같아서 걱정이에요 ㅠㅜ

  • profile
    밤톨맘 2016.04.09 18:46 추천

    우리나라 의사쌤들은 과잉진료가 심해서 웬만 하면 수술시키는걸 원하고 의학 이론책에도 1기부터 시켜야된다고 써있데요.이유는 1기때 수술시키면 수술후예후도 좋고 병원비도 적게나오고 해서 조기에 시키는 경우도 있다던데 외국같은경우엔 슬개골수술 다리를 끌고다니고 못걸어 다닐 정도가 아니면 의사쌤들이 권하지 않는다고 하더라구요.제생각에는 조조가 7개월 한참 혈기왕성한 시기라 수술후에도 넘뛰어다녀서 회복 하는데도 지장 있을거 같아요.밤톨이는 깁스하고도 뛰어다녀서 넘 힘들었어요ㅠ

  • profile
    조조대장 2016.04.09 18:51
    To.밤톨맘

    초기에 수술시켜서 예후도 좋고 나아질 수 있으면 오래 고생안시키고 초반에 하고싶은 맘이었는데... 혼란스럽네요 ㅠㅜ 다리를 드는거 보면 아파서 그런가보다 해서 너무 불쌍해요...

  • profile
    밤톨맘 2016.04.09 19:38
    To.조조대장

    마자요ㅠ 다리 드는거 보면 마니 아파 하는거 같아 맘이 넘 안좋더라구요. 근데 슬개골이 빠진다고 아파 하진 않는다고 하더라구요. 뛰다가 삐끗해서 놀랐던 기억땜에 다리를 드는경우도 있으니 지켜보느것도 좋을거 같고 1살 이전에 성장판도 안닫혔는데 무리해서 수술해줄 필요가 있을까요?

    제가 다녔던 병원중 한곳은 병원에서 키우는 강쥐도 슬개골탈구가 있는데 수술 안시키고 키우더라구요.밤톨이 엑스레이보더니  성장판이 안닫혔다고 마니 걱정하더라구요.밤톨이 경우엔 슬개골 3기에 전십자인대 파열 될까봐 서둘러서 어쩔수없이 시켰는데 그런 경우가 아니었음 걍 관절영양제랑 근육키워주는데 힘 썼을거 같아요.그리고 중성화는 4~8개월 개춘기때에 시키는건 피하라고 하던데요.4개월전이나 8개월이후에 시키는게 좋다네요.

  • profile
    조조대장 2016.04.09 20:18
    To.밤톨맘

    밤톨맘님이 전에 밤톨이 수술때 쓰신 글이랑 댓글들 다시 보고왔는데 그럼 원래계획대로 9개월이나 10개월까지 중성화도 좀 미루고 다리상태도 더 지켜볼까 싶기도 하네요. 잠복고환이 조금 미룬다고 뭔일 나지는 않겠죠 ㅠㅜ 생각이 왔다갔다...저는 원래 9개월쯤하려고 했던건 이갈이 끝나고 성장이 끝나면 하려고 했던거긴 하거든요

     

    조조 지금 깨방정 떨면서 혼자 놀고있는데 이것참 수술해도 정말 문제겠어요.... ㅠㅜ 조금 과잉진료라도 지금 수술해서 악화되는게 예방이 되면 그냥 하고싶기도 하고... 이거 지금 하면 뭔가 부작용이 있는걸까요?? 

  • profile
    크림토르 2016.04.09 19:11

    조조도 시작됐나보네요ㅠㅠ 크림이도 몇일에 한번씩 들고 다녀서병원가니 1에서 2기 사이라고 지켜보자하시더라구요 이 작은 아이들한테 너무 가혹한 현실인듯해요ㅠㅠ 좋은결정 내리시길 바래요

  • profile
    조조대장 2016.04.09 20:21
    To.크림토르

    슬개골 문제가 정말 너무 흔한것 같아요... 예방조치는 많이 했다고 생각하는데 브리딩 과정에서 문제가 너무 많은것 같아요 ㅠㅜ 뭐가 가장 좋은방법인지 모르겠어요. 오늘은 병원갔다오더니 만져서 그런지 더 많이 들고있는데 큰일이에요

  • profile
    밤톨맘 2016.04.09 20:08

    제가아는  4살 번득이라는 치와와는 애기때 슬개골1.5기였다는데 매일 아침저녁으로 1시간씩 산책 시켰더니 의사샘도 넘 조아졌다고 놀라더래요. 그뒤로 새끼 두마리 낳고 잘 뛰어댕기던데 슬개골은 유전이라더니 새끼가 지금은 1살인데 슬개골이와서 의사샘이 관절영양제랑 산책 매일 꾸준히 시켜서 근육 키워주라고 하고 웬만 하면 슬개골수술 시키는거 하지 말라고 했다네요.

  • profile
    조조대장 2016.04.09 20:30
    To.밤톨맘

    번득이처럼 재활 (?) 로 좋아질 수 있으면 정말 다행이네요! 슬개골 수술이 뭔가 부작용이 있나봐요 그렇게 말씀하신거 보면... 그부분 다시 선생님께 여쭤보고 다른병원도 가보고 할께요!

  • profile
    밤톨맘 2016.04.09 21:07
    To.조조대장

    슬개골수술후 관리만 잘해주면 재발 확률이1 %라고 어떤 의사는 호언장담 하더라구요.근데 누구라도 재수없으면 그1%에 해당할수도 있고 재수술 하게 되면 예후도 안 좋고 뼈도 자꾸 깍다보면 나중에 재수술도 힘들게 한다고 하더라구요.

     

    제 생각에는 번득이 처럼 운동한다고 얕은슬개골이 움푹패여서 조아지는건 아닌거 같구요.관절영양제 급여와 운동으로 근육을 키워서 약한 뼈를 지탱해 줄수있게 해줘서 새다리를 닭다리로 만들어 줘얄거 같아요.

  • profile
    케이타아빠 2016.04.09 22:12 추천

    케이타는 올해 2월 13일날 수술했어요. 양측슬개골에다가 우측 고관절 + 스케일링 까지 했습니다 ㅎㄷㄷ 

    슬개골 2기였지만  갑자기 다리한쪽을 들고 다리세개로 걷더라구요. 너무놀라서 응급실까지 갔었는데 슬개골때문이라더라고요.

    2기인데 그러냐고하니깐 사람도 각자다르듯이 개도 미찬가지라고 하더라구요. 몇기이냐가 중요한거보단 통증에 초점을 맞추는게 맞다고 하더라구요. 

    다리를 접고 걷는건 통증을 참다참다 가장아플때 나오는 행동이고.. 통증에 익숙해져버려서 절뚝거리는 증상이 없어져도 나은게 아니라 이미 다리가 돌아가서 굳어버린 경우가 많다더라구요. 

    몇기냐가 중요한건 아닌거같아요ㅡ 그치만 중요한건 수술방법입니다. 저는 논문까지 다 뒤졌어요ㅠ

    슬개골 수술시술방법을 최소 3가지는 알고있는 수의사님이 제대로구요. 그담 중요한 수술성공횟수예요.

    케이타같은경우는 진짜 경주미처럼 달리는 애거든요...두발로도 많이서고~ 그래서 와이어나 나일론이 아니라 철심을 두개나 교차해서 박아서 더 확실하게 고정이 됐어요~ 

    빠른기수때 하면 회복이 확실히 빠르고 예후가 좋은거 같아요.

    아. 그리고 윗댓글에 외국수의사는 늦게 수술을 권한다고 하는내용이 있는데요~ 그건 외국엔 대형견을 많이 키워서 그런거예요~ 슬개골수술도 너무진행되서 다리를 끌고 다니는 정도면 절단부위도 크고 늘어난 근육까지 절개해서 고정시켜줘야합니다... 견종의 차이도 확인해보시길바래요~ 

    뭐든 케이스바이케이스니깐 ~ 어렵죠..ㅜㅜ 

    일단 여러병원 정보 조사 잘 해보시구요~ 빨리 건강해지길 바랄게요!!!

  • profile
    조조대장 2016.04.09 22:43
    To.케이타아빠

    아파서 드는거면 너무 가슴아픈데요 ㅠㅜ 세발로 서서 개헤헤 하고 웃어요. 오늘 촉진하고 좀 더 아픈가봐요...지금 다니는 병원 선생님은 수술방법은 5~6 개가 있는데 자기는 3~4가지중에서 응용한다고 했어요. 근막이랑 나일론의 역할은 빠지는 걸 잡아주는 역할이라고 했구요.

     

    케이타는 수술한지 2달이 된건데 지금은 어떤가요??  두다리 다 수술하고 너무 힘들었겠네요... 후유증은 없나요? 대형견과 슬개골 수술 시기는 어떤 관련이 있는건가요??

  • profile
    케이타아빠 2016.04.09 23:05 추천
    To.조조대장

    네 저도 심지어 그 통증에 익숙해져버린다니깐 더는 미룰 수 없어서 바로 수술결정했어요~

    당연히 엑스레이도 다찍으셨죠?엑스레이사진에서 슬개골이 얼만큼 탈골되는지 보입니다.확인꼭하세요~

     

    수술은 세군데 다해도 40분안걸렸구요. 엄살심해서 케이타는 수술직후 소리질러서 진정제 주사도맞았죠ㅜ 고관절수술이 많이아픈거라ㅠㅠ 슬개골은 통증은 심하지않아요ㅋㅋ주사는 안맞는애들도 많대요

     

    입원4박5일했구요. 

    후유증은 통증있을땐 성격이 좀 예민해져요~ 신체적인 후유증은 털...ㅜㅜ 연어엄청먹이고있습니다. 그리고 슬개골이 고정이되니깐 엉덩이쪽이 조금 더 높아져요~ 쉽게말하면 뒷다리가 좀 더 길어지는거죠. 특별히 불편한 후유증은 아직 없구요.

     

    고관절수술은 슬개골보다 원래 회복이 더녀서 뛰다가 살짝씩 오른다리를 들어요. 접어서 걷는건 아니고~ 

    그리고 깁스풀고 일주일 후 부터 수중러닝머신 재활 주 1회받고있습니다. 곧 2주에 한번으로 늘리다가 안받을려구요~ 

     

    슬개골만 한애들은 회복도 엄청빨라서 깁스하고 5분 산책도 가능합디다 ㅋㅋㅋ 물론 수술받고 2주정도 지난후였구요~

    오늘은 경주마처럼 달려서 사람들도 놀라고 저도놀라고 ㅋㅋ

     

    그리고 집도의가 어리고 기수가 낮을때 수술할수록 수술 후 활동량이 더 많기 때문에 재발을 최소화하고자 제일 고정력이 강한 철심박는걸 권해주셨어요. 

     

    대형견들은 슬개골보단 고관절 문제가 더 많이 일어나서 고관절이랑 수술같이 받기위해서 슬개골을 좀 미루고. 슬개골이 빠긴 기간이 길수록 늘어난 근육도 절단해서 고정시켜줘야하는데

    대형견은 근육량도 소형견보다 많고. 크기도 크고  뼈가 더 굵어서 절단을 많이해도 되기때문에 이른기수에 수술을 굳이 권하지는 않는다고 했어요 수의사가.

    왜냐면 슬개골은 양측을 동시에 수술해도되지만 고관절은 한번에 한쪽만 수술이 가능하기때문에 수술횟수를 최소화하는거죠~

  • profile
    조조대장 2016.04.09 23:30
    To.케이타아빠

    정말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생각보다 수술시간이 굉장히 짧아서 놀랬네요;;

    조조는 엑스레이는 찍지않고 촉진만 했어요. 담에 가면 엑스레이랑 고정방식을 좀더 디테일하게 여쭤봐야겠어요. 나일론같은경우도 어떻게 고정시키는지 잘 모르겠고...

     

    케이타는 수술당시 나이가 몇개월정도였나요?? 

    수술부위 사진보고 사람다리인줄 알고 한참 봤어요 ㅎㅎ

  • profile
    케이타아빠 2016.04.09 23:36
    To.조조대장

    ㅋㅋㅋㅋ 확대해서 부위만 크게 찍어서 ㅋㅋㅋ 수술직후라 붓기도 했구요~ 근데 사실... 케이타가 마이크로포메보단 커요ㅋㅋㅋ

     

    저도 정보가 너무 부족하고 수의사 의심병있어서 혼자 정보 찾느라 고생했거든요~ 그래서 알고있는거 다알려드리고싶어서 ㅋㅋㅋ 

     

    케이타는 17개월됐어요현재~ 수술은 2달전쯤이니깐 15개월쯤이요~ 

    일반엑스레이랑 다리사이에 원통같은거?끼워서 찍는것도 있어요 고관절이랑 같이 확인해보는거요 ㅎㅎ 케이타는 어릴때부터 선천적으로 고관절이 뼈가 좀 자라있었고 아기때부터 봐주시던 쌤이 혹시 언젠가 수술을 시키게될 수도 있다고 알려줬기때문에. 두가지검사를 다하고 이왕 수술할거 한번에 다 검사하고 결정할 수 있었어요~ 

    늘다니는 병원말고 수술잘하는곳 찾아서 수술병원은 잠시 옮기셔도 될거같아요~ 

  • profile

    보기만해도가슴아픈사진이지만20160216_183024.jpg

     

    사진이지만 수술후 첫 면회 때 찍은 사진입니다. 생각보단 절개부위가 작아요~ 밑에깁스가 슬개골 수술 깁스고 상처는 고관절 수술봉합부위입니다

  • profile

    20160409_173420.jpg

     

    지금은 산책잘해요~ 무리하지는 않고있지만...

    빨리 수술부위털이 잘 자라났으면 좋겠어요ㅜ 

  • profile
    조조대장 2016.04.09 23:33
    To.케이타아빠

    케이타 정말 고생했는데 다행이에요 ㅠㅜ

    털은... 이제 점점 더워지니까 그동안 잘 자라서 추워질때 예쁘게 덮으면 좋겠어요 ㅎㅎ 케이타 경험담 정말 감사합니다!

  • profile
    케이타아빠 2016.04.09 23:39
    To.조조대장

    넹~ 조조도, 보호자분도 화이팅입니다!!^^

  • profile
    토리맘 2016.04.10 00:29 추천

    토리는 지금 9개월이구요. 탈구 3기 진단받았어요. 엑스레이결과 성장판이 열려 있어서 지금 수술함 수술예후가 혹시나 나쁠수도 있기 때문에 1년후로 추천해주셨어요. (병원2군데. 동일결과. 상담내용도 비슷). 다리를 들고 걷는걸 보는 그날 바로 병원갔었는데 벌써 3기라 그래서 정말 당황하고 놀랬는데 진통제 3일 먹고 주사맞고 나서부턴 아직까지 (두달경과)다리 들거나 절지않고 잘지내요. 

     

    저도 상담할 때 전신마취 가능한 안시키고싶어서 중성화와 슬개골  수술, 유치 발취까지 한꺼번에 가능하냐고 물었는데요. 물론 여아라 그렇겠지만^^;; 유치까지는 슬개골수술과 같이 할수있지만 중성화는 강쥐가 회복하고 견디는데 넘 무리가 된다고 하셨었어요. 

    참고가 되셨음좋겠네요. 

  • profile
    조조대장 2016.04.10 09:53
    To.토리맘

    토리맘님도 같은 고민 하셨군요 ㅠㅜ

    성장이 끝난 시점에서 수술을 하는게 좋은가보네요. 그때쯤 되면 우다다도 좀 줄고해서 회복하는것도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 3기에서 성장끝나고 수술하라고 하셨으면 1기인 조조도 1년까지는 경과를 볼까 싶기도 하고... (생각이 자꾸 바뀌어서ㅠㅜ) 근데 또 아파서 드는거면 빨리 해주는게 맞는것 같기도 하고...

     

    저는 중성화랑 슬개골 2군데서 상담받을땐 남아라 그런지 괜찮다고 간단한 수술들이라고 하기는 했었어요. 결정하기 전에 좀 더 가보고 생각도 더 해보고 검색도 더 하고 그래냐할것 같아요...

     

    토리맘님 감사합니다!

  • profile
    솜이파파 2016.04.10 12:17

    아 솜이 친구 조조가 이갈이 부터해서 항상 빠르네요 심한 상태 아닌게 다행이네요 솜이도 항상 걱정이긴한데 이제는 그냥 운명이려니 할려구요 조조가 먼저 잘 극복하는 모습 기대합니다

  • profile
    조조대장 2016.04.10 12:24
    To.솜이파파

    포메러브에서 하도 슬개골 글들을 많이 봐서 언젠간 오겠구나 하는 준비는 되어있었어요 ㅠㅜ 

    솜이친구는 뼈 튼튼하고 건강하게 제발 슬개골 문제없이 잘 자랐으면 좋겠어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글 작성시 #해시태그를 본문에 꼭 넣어주세요.★ [17] file 몽실아빠 2017.01.03 55331
공지 ☆질문은 묻고답하기 에서만(묻고답하기 이용규칙)☆ 몽실아빠 2014.07.16 32981
공지 ★포메러브 이용에 관한 간단한 규칙★ file 운영자 2012.05.10 86200
4960 포메가 맞을까요? 6개월 넘은 강아지인데 지금 원숭이 시기인지 궁금합니다 파양된 포메라니안를 입양해서 털은 미용 된 상태였어요 원숭이 시기인지 포메라니안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포메라니안 #원숭이시기 [3] file 권이든 2024.02.25 210
4959 대환장 털빠짐🤣🤣 #포메털빠짐 1살된 우리집 포메 봄이 요즘 털빠짐이 대환장파티입니다. 하~~~ 어쩔티비ㅋㅋ 다들 이러신가요? [1] 포메봄이맘 2024.02.21 94
4958 병원에서 눈사이를 클리퍼로 밀어버렸어요.. 2주 전에 털이 눈을 자꾸 가린다고 말씀드렸더니 의사쌤이 눈사이를 클리퍼로 밀어버렸어요 너무 속상했는데ㅜ 오늘 눈꼽 빗질해주다가 그 부분 털이 숭덩 빠졌어... [8] file 김루루 2024.02.05 215
4957 슬개골 1-2 기 포메 누워만 있어요 중성화 한지 열흘 된 7개월 여아예요 중성화 하고 며칠 후부터 기력을 회복해서 사료도 먹고 활발히 뛰어 놀았어요 중간 점검을 하러 병원에 갔을때 슬개골이 괜... [4] file 무농 2024.01.25 239
4956 강아지 털 어디까지 자라나여? 성견 파양견 입양했구요 처음 데려왓을때 완전 빡빡이였어요! 계절도 추워지고 완전히 다 자란 상태가 궁금해서 이렇게 길렀는데 3-4개월? 만에 저렇게 자랐네용 ... [2] file 캔디 2023.12.30 280
4955 포메라니안 사료 어떤게 좋을까요 무난 킹 로얄캐닌 엑스스몰 퍼피 10개월까지 짜리 먹이는데 이건 눈물이 축축하게 나더라구요...다 그런건줄 알았는데 그저 알러지 반응이었다니 ㅠㅠ 로얄캐닌에... [1] 랑이견주 2023.12.26 211
4954 강아지 배 털을 밀어야 하나요? 강아지 털이 처음 만낫을 땐 아주 짧게 깎은 상태였고 지금은 겨울이라서 많이 길었거든요! 그런데 쉬 자국이 배에 남아있어서 배부분만 손질을 해야하는지, 추울... [2] 좋은답변 캔디 2023.12.21 277
4953 3개월 조금 안되는 포메 실내온도 피부각질 등등.. 안녕하세요! 한 10년만에 새끼강아지를 키우게 됐다보니 하나도 기억이 안나고 너무 작고 여려서 별거아닌거에도 불안하고 그러네요 저희 포메를 처음 데려왔을때... [2] file 겨울아아프지마 2023.12.20 348
4952 포메라고 해서 다 추위에 강한건 아닌건가요? 본가 인천에 다녀왔는데 주말에 엄청 추웠잖아요 영하 4도 5도 이러더라구요 낮에도 그나마 제일 온도 높을때 나간건데도... 근데 랑이가 나가자마자 안절부절 못... [3] file 랑이견주 2023.12.19 375
4951 유치 빠질 시기에 앞니가 흔들리는데 피도 조금 보여요 4개월 반 정도 된 시기라 유치가 빠질 시기는 맞는것 같은데... 장난감 갖고 놀다가 갑자기 입술을 평소보다 더 핥는 모션이 보여서 입을 벌리고 살펴보니 앞니 ... [6] file Luminara 2023.12.03 224
4950 포메라니안 원숭이 시기 질문드립니다 랑이가 이제 8개월 지났는데요 중성화도 했구욤 근데 얼굴에 저 원숭이라인이 아직도 안없어져요 사실 원숭이시기때 온다는 어마어마한 털빠짐도 아직 겪어보지 ... [5] file 랑이견주 2023.11.30 359
4949 블랙 포메가 아닌 것 같아요!! (색상 구분 궁금합니다) 4갤된 아이인데, 회색 털과 황토색 털이 올라와요~ 그렇다고 탄은 아닌 것 같은데... 블랙이라고 분양받았는데, 블랙이 아니어도 좋으니 정확한 구분 색상을 알고... [1] file bandal2 2023.11.26 300
4948 6개월 조금지난 포메라니안 유치 발치 언제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6개월 포메라니안 유치 제거 언제 해야할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중성화는 이번달말 예정이며 많은 글들에 중성화 할 때 유치도 함께 발치하셨다고... [2] 콩시루떡시루 2023.11.14 224
4947 순애의 누운 등 털. (하네스 부작용 추정) 복구 방법은 없겠죠? 퇴원하고 산책 가능한 이후로 어느날, 털이 좀 눌렸다 싶었는데 계속 목욕 후에 빗질에도 예전 볼륨감이 안살더라고요 ㅎㅎ 기관지 안좋은 애들은 하네스를 착용... [4] file 예돌 2023.11.12 289
4946 포메라니안 켁켁,거위소리 오랜만이에요 질문할게 있는데 6-7개월부터 얘가 밥을 먹고 난 후나 사람음식냄새가 날때 이상한소리를 내요 요즘 더 심해졌어요 그래서 그런지 토도 많이하는데 ... [2] 설탕언니 2023.11.10 398
4945 속초애견펜션 8일 내일급하게 가려는데 속초에 애견펜션 괜찮은데 추천좀 급하게 원해요 #애견펜션 #속초펜션 #애견펜션 #속초펜션 [3] 도도코코맘 2023.11.07 106
4944 3개월 포메라니안 3개웡 포메강아지 배에 갑자기 갈색반점? 같은게 생겼는데 지워지지도않네요 ㅠㅠ 이거 뭔가요 #3개월포메 [1] file 추추맘 2023.10.28 308
4943 폼피츠인가요 그냥 스피츠인가요 2개월된 강아지인데 몸무게는 체중계 1kg도 안되서 제대로 측정이 안되여 #배움 [2] file 반야 2023.10.27 396
4942 골절 경험 있으신 포메.. 가족분들 계실까요? 저희 강아지가 요척골 골절이 되어 플레이트 제거 수술 당일, 또 다시 재골절이 되어 재수술을 하게되었습니다.. 다리를 평생 못 쓸수도 있다고 하셨는데, 그럼에... file help me! 달곰이아빠 2023.10.24 175
4941 크림포메 샴푸추천해주세요 크림포메 샴푸 추천좀해주세요 #해시태그 샴푸추천/ help me! 젤리모찌아빠 2023.10.24 104
4940 식분증 ㅜㅜ 식분증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예요. 아마 증상은 대충 3개월 중반?쯤 시작됐던 것 같아요. 이제 7개월 거의 다 돼가는데 고쳐지질 않아요. 잠깐 나아졌을 때가 둘... [7] 빵사장빵실이 2023.09.22 418
4939 6개월 포메 몸무게가 4.8kg. 인데요... 아직중성화 안한 6개월 포메 몸무게가 4.8 에 육박합니다... 밥은 멍냥보감을 보면서 주고잇는데 총 백그램? 정도 하루애 주는거같은데 그래도 배고파하는데 포메... [6] file 젯맘 2023.09.16 2004
4938 #포메라니안 맞는거죵?? 분양받아 이제 3개월 째입니다 와이프가 자꾸 포메아닌거같다고 놀려서요 ㅡㅡ; 맞는지 알려쥬세요 이쁜내시키 이젠 상관없지만 자꾸 놀려서 ㅎㅎ 혼쯀내줄려규요... [4] file 포이 2023.09.16 511
4937 배변훈련 질문드립니다 - ㄸ은 배변판에 싸는데 ㅇㅈ은 아무데나 싸요 제가 안보고 있을때는 잘 가리는것같기도 한데 (아직 실수 많음) 제가 보고있으면 쉬야는 그냥 바닥 아무데나 하고싶은데다가 막 하네요 ㄸ은 근데 또 배변판위에... [2] 모찌삐 2023.09.15 216
4936 닭뼈를 먹었어요 쓰레기 봉지를 싱크대에 걸어두고 쓰는데.. 신랑이 닭뼈를 그냥 버려뒀었나봐요.. 조용해서 보니 닭뼈를(윙) 몇개 먹은듯 한대 시골이다 보니 지금 문연 동물병원... [2] 유월맘 2023.09.11 179
4935 침대나 이불에 오줌싸는건 어떻게 훈련해야 되나요 ㅠㅠ 랑이가 이제 정말 배변을 잘가리고 있거든요 10번싸면 8번정도는 패드에 싸는거 같습니다 실수할때도 신나서 흥분할때나 하는거 같아요 근데 이불이나 침대에도 ... [4] 랑이견주 2023.09.02 370
4934 우리 강아지 배변훈련 너무 힘들어요 이제 2개월된 수컷 포메인데 패드도 깔아놓고 배변판도 깔아놨는데 그냥 아무데나 막 싸버리네요 제가 보고 있을때는 배변판에 싸면 칭찬해주고 간식보상 해주는... [13] 모찌삐 2023.08.24 298
4933 코 왜이러는 걸까요ㅠㅠ(진료후기:코까짐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산책할때나 돌아다닐때 냄새맡으면서 이런 까짐이 있을 수 있다고 별 일 아닌거 같다고 하셨어요. 휴. 걱정하며 잠들었다가 대상포진이라는 꿈까지 꿨는데ㅎㅎ 너... [6] file 예돌 2023.08.17 340
4932 8개월차 강아지 생리와 배변에 대한 질문입니다. 순애가 생리를 다 한 줄 알았는데 어제오늘 혈흔이 많이 비추는 상황이라 아직 마치지 않은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제 올나잍 모임이 있어서 호텔링을 맡겼는데 다... [6] file 예돌 2023.08.11 365
4931 저희 강아지 뚱뚱한 편인가요??? 저희 강아지 지금 8개월로 접어드는데 현재 몸무게가 대략 3.8~4kg 가 나가거든용... ㅎ 현재 이 몸무게가 적당한건가요??? 포메라니안은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걸... [2] file 김봄 2023.08.10 582
좋은답변 보기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66 Next
/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