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사촌언니가 키우는 네살 정도의 치와와들과 완두가 만날 날이 있었는데
둘다 남자아이였는데 한마리는 중성화를 했고 한마리는 안했대요(둘이 형제견이라구 했어요)
그런데 정말 극명한 차이를 보였던게..중성화를 안한 아이는 완두가 가까이가면 앞발차기를 한다던가
제대로 서열을 가리는 모습을 보였는데
중성화를 한 아이는 두 아이 비교해보면 거의 두배정도 뚱뚱하고 무게 때문에 조금만 뛰어도 힘들어하고
움직이기도 싫어하고..무엇보다 4개월밖에 안된 완두에게 완전히 겁먹어서 숨더라구요;;
중성화를 하면 이렇게 중성화 안한 수컷한테 서열적으로 밀린다던가 하는 현상이 있나요..??
그리고 중성화를 안하면 발정기라던가 하는 것들이 완전히 감당이 안될 수준인가요? 그렇지 않다면 중성화는 해주지 않으려고 생각중입니다...
중성화를 한 후의 신체적 정신적으로 변화하게 될 모습이 더 걱정이 되어요ㅠㅠ
#중성화 #숫컷중성화 #숫컷강아지중성화
의외로 남아 중성화를 한 경우 하지 않은 경우 어떻게 아이가 다른지 그리고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고 키우시는 분들도 아이가 다른 아이와 다르다는 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보신바와 같이 중성화를 하지 않고 숫컷 본능이 그대로 살아있는 채로 성장한다면 숫컷 본능에 굉장히 충실하게 행동을 합니다. 하지만 야생이 아닌 사람들과 함께 하는 반려견의 모습에서는 굉장히 골치 아픈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 잘못이 아닙니다. 본능이 시키는 대로 하는 것 이니까요.
반면 중성화를 한 아이는 그런 성향이 보이지 않는다고 하셨죠? 중성화로 인해 그런 본능이 키워지지 않았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은 본능 그대로의 아이는 암컷을 차지하려하는 욕구를 다른 아이들과 싸워 서열을 우위에 서야한 다는 생각이 강한건 너무도 당연할 겁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서열이 밀리지 않으려고 적극적으로 싸우는 성향의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나쁘게 발전하면 쌈꾼 천덕꾸러기가 됩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가 너무 흔합니다. 하지만 견주는 자기 자식이라 그런 모습이 대수롭지 않게 보이는게 일반적입니다.
특히 암컷이 주위에 있는 경우에는 통제가 잘 안될 정도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중성화를 하지 않고 키우려고 맘 먹는 분 중에 일부러 굉장히 어려서부터 강하게 복종훈련을 시켜 사람에게 또는 불필요하게 싸움을 하고 덤비려는 것을 막아주려고 노력을 하십니다. 이런 노력이 전혀 없이 그냥 아이 본능을 발산하게 그대로 키운경우 사나운 골치거리로 성장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아이마다 성격이 매우 달라 중성화를 해도 이렇게 사납고 중성화를 하지 않아도 온순한 아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인 것이 아닌 평균적인 아이들을 기준으로 아이들을 대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는 중성화 하지 않고 그냥 키웠는데 아무 말썽없이 잘 지낸다 라고 하는 분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행운이 나에게 오지 않는다면 꽤나 불행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숫컷의 발정기는 정해진 시기가 아닌 365일 항상입니다. 이 아이들의 욕구를 채워주지 못하면서 중성화를 하지 않고 키우는 것은 또한 아이에게는 스트레스일 수 있고 그로 인해 암컷에 대한 집착이 발전하여 다른 욕구를 채우지 못했을때도 사납게 감정을 표출하는 것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견주분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상상 이상으로 굉장히 자주 교배를 시켜주어 아이의 욕구를 채워줘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꼭 성욕구를 채워주지 못해도 외출이나 놀이로도 충분하다라고 이야기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물론 그런 아이도 있지만 이것 또한 보통의 강아지를 기준으로 생각해야 할 문제입니다.
중성화를 하지 않고 키울때 머리속에 가지고 있으셔야 할 생각은 딱 두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아이가 굉장히 사나워질 수 있으니 미리 미리 그렇게 성장하지 않도록 견주분이 공부하여 아이에게 대하고 아이가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2.아이에게 굉장히 자주 살아있는 본능을 발산할 수 있도록 기회를 계속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위 2가지 정도는 염두하시고 중성화를 하지 않은 남아를 키우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성화를 하고 난 후의 변화나 생활 모습 등은 많은 분들이 중성화를 하고 키우시기에 많은 답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